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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하우

미루는 습관을 완전히 없애는 방법: 더 적게 일하고 행복해지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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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1년 후에 당신은 오늘 계획한 것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후회할 것이라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여러분의 실행력을 올려줄 공략법, 지금 소개하겠습니다.

 

LET'S GO!

 


 

 

미루는 버릇의 사전적 정의는 해가 될 것을 알면서도 지연하는 행위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일을 할 때 3시간을 지연하는 습관이 있고, 그것을 1년 동안 계속한다면 45일 동안 계획한 것을 지연한 셈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10년 동안 반복했다면 64주, 즉 1년 2주 정도를 낭비한 셈입니다. 그리고 이 시간들은 지나면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어떤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하는 정도가 넣은 시간과 노력보다 조금 덜하게 천천히 상승하는 게 아니라 가속도가 붙는 것처럼 점점 더 잘해지게 되는 스노볼 이펙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미루지 않고 일단 시작하고 꾸준히 하기만 한다면 가속도가 붙어서 어떤 한 분야를 섭렵하는 게 수월하다는 뜻이 되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대부분 더 재밌는 것을 위해서 덜 재밌는 것을 미룹니다. 어떤 특정한 개인한테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에 대해 전쟁을 선포해야만 합니다. 미루는 것을 극복하기 위한 3 단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일을 미루게 하는 원인을 파악하라.

두 번째, 그 원인에 대한 명확한 공략법을 설정하라.

세 번째, 단기적인 유혹은 제압하라.

 


 

 

일을 미루게 하는 원인의 유형5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유형 1. 완벽주의입니다. 대체로 이런 분들은 일을 마무리하는데 취약합니다. 시작한 프로젝트를 추가하고 편집하고 지우는 반복의 늪에서 못 벗어 나옵니다. 거의 죽을 때까지 완벽한 타이밍과 방법만 찾다가 인생이 끝나기 쉬운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이런 완벽주의 스타일들이 공략해야 되는 목표는 끝내기를 두려워하는 마음이 되겠습니다.

 

유형 2. 몽상가스타일입니다. 이런 유형에 속한 분들은 이상적입니다. 때문에 계획을 위한 계획을 세우지만 실행하지 못한다는 취약점이 있습니다. 꿈을 많이 꾸기 때문에 굉장히 창의적입니다. 하지만 시작하지를 못합니다. 꿈만 꾸다가 끝나는 인생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공략해야 되는 목표는 시작을 두려워하는 마음입니다. 

 

유형 3. 자기 비하스타일입니다. 실수를 할까 봐 혹은 일을 그르칠까 봐 두려움이 많은 스타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나쁜 일이나 실수는 아예 일어나지도 않는다는 결론에 다다른 분들입니다. 이분들이 공략해야 되는 목표는 실패에 대한 두려운 마음입니다. 

 

유형 4. 위험한 것을 즐기는 외줄 타기 스타일입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일을 미루는 스타일이고, 시간 계산을 잘 못합니다. 한 가지를 시작했을 때 나머지 일들이 생각나면서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진행합니다. 시간 안에 어떤 일을 끝낼 수 있다는 자기 확신이 강한 편입니다. 이 분들이 공략해야 되는 목표는 일을 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드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입니다. 

 

유형 5. 일벌 스타일입니다. 게으르거나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닌데 진짜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느낌상 해야 될 것 같은 일을 하는 스타일입니다. 이런 분들은 우선순위를 정하기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리고 자꾸 급한 일에 집중합니다. 이 분들이 공략해야 되는 목표는 노력하기를 싫어하는 마음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느 유형에 속하시나요?

 

본인의 유형을 파악했다면 유형별공략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유형인 완벽주의자완벽함을 재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대한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중요도에 따라서 4가지 카테고리로 일을 분류해야 합니다.

 

1순위, 반드시 해야 하는 것

2순위, 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것

3순위, 안 해도 되지만 하면 좋은 것

4순위, 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것

 

완벽주의자들은 3순위에 가장 많은 시간을 쓰는 사람들입니다. 디테일에 신경을 쓰다가 진짜 중요한 것을 놓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순위별로 일을 분류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일을 진행하고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상하는 연습을 계속해야 합니다. 반드시 해야 되는 1순위에 집중하고 시간과 에너지를 가장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 해도 되는데 하면 좋은 3순위 일들을 하고 싶은 욕구를 잠재우는 것이 성공의 관건입니다.

 

또 한 가지 꿀팁을 드리자면 시간 Limit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일에서 손을 떼는 연습을 하십시오. 이런 연습을 반복하면 여러분은 시간 안에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퀄리티의 일을 하면서 시간 안에 결과를 내는 법을 터득하게 도리 것입니다. 

 

두 번째 유형인 몽상가 스타일에게는 명료성이 약입니다. 여러분들이 갖고 있는 비전을 목적으로 바꾸십시오. 어떤 결과를 원하는지 어떤 것에 투자하기 원하는지를 질문하고 대답하려고 노력하십시오.

 

그리고 해야 하는 일들을 쪼개십시오.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블로그, 성장일기 등의 툴을 통해서 기록하십시오. 애매모호함을 없앰과 동시에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볼 수 있는 법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데드라인을 설정하십시오. 특히 몽상가 스타일의 여러분들은 철저히 스케줄대로 따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해야 될 일을 쪼갠 다음에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재보십시오. 시간이 얼마나 드는지 미리 계산할 수 있고, 본인의 능력의 일인지 능력 밖의 일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몽상가 유형은 반드시 이룰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모호한 모든 것들을 제거하기 위해서임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세 번째 유형인 자기 비하하는 스타일은 실수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기 때문에 우선 자신의 마음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살을 빼고 싶다는 욕구가 올라왔을 때 내가 왜 살을 빼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묻고 이성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그랬던 건지 뚱뚱하다고 놀림받는 게 싫어서 그랬던 건지 등 어떤 마음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하게 되는지 먼저 파악합니다. 그리고 그 마음을 알았다면 두려움을 극복하고 리스크를 관리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디스 하는 여러분들은 두려움이 가득한 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려움을 관리해야 합니다. 몽상과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일을 손쉽게 할 만한 것들로 쪼개고 쪼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십시오. 꾸준함만이 두려움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하루 이틀 만에 되는 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 매일 연습하고 매일 행동에 옮기십시오. 그리고 매일 발전하는 것에 집중하십시오. 두려움이 가득한 유형의 여러분들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유형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일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꾸준히 일을 해서 실수를 두려워하는 것을 극복하게 되면 다른 유형으로 미루는 습관을 옮겨갈 수도 있습니다. 그럼 그때 스스로가 어떤 유형으로 변했는지를 파악하고 그 유형에 맞춰 새롭게 공략을 하면 됩니다.

 

네 번째 유형인 외줄 타기 스타일은 닥쳐서 일하는 유형입니다. 한마디로 얘기해서 이런 분들은 노력하기를 굉장히 싫어합니다. 일을 하는 건 괜찮은데 돌아보고 재정비하고 재조립하는 거 자체를 싫어하는 스타일입니다. 군대처럼 시키는 대로만 일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의 공략법은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의 우선순위를 분류해서 집중적으로 해나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데드라인을 설정하십시오. 앞에 다른 유형에서도 데드라인 설정법이 있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닥쳐서 하는 스타일은 데드라인을 통해서 시간의 압박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적당한 양의 스트레스로 작용해서 일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시간과 에너지를 1순위, 2순위에 집중해서 쓰고, 3순위에 대해서는 정해진 시간 안에서만 하고 그를 초과해서 시간을 쓰지 않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해야 될 일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서 마친 일들을 체크하고 점수제를 적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1순위의 일을 마쳤을 때 4~5점, 2순위를 마쳤을 때 2~3점, 3순위를 마쳤을 때는 1점을 줘서 이렇게 매일 한 일에 대해 점수를 매기고 총점을 내어 일별로 점수를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매일 점수를 비교하면서 업무의 질적인 부분과 양적인 부분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일은 한 번에 하나씩 끝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결론입니다.

 

왜 우리는 미루는 습관을 극복해야 할까요?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서? 다 맞지만 사실 우리가 진짜 원하는 것을 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해야 될 것도 하지 않고 미루게 됐을 때 우리가 원하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것에 시간을 쓰게 됩니다. 우리가 미루는 습관만 버릴 수 있다면 꼭 해야 할 일과 원하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다 쏟을 수 있습니다.

 

행복감은 우리가 해야 되는 일들에 시간을 최대한 적게 쓰고 진짜로 원하는 것에 더 많은 시간을 쓸 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것을 진짜 이루기 위해 필요한 능력 중 하나는 바로 집중입니다. 집중하는 기술은 더 많은 일을 더 적은 노력으로 해내는 능력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어떤 유형애 속하는지를 확인하고 유형에 맞는 공략법을 통해 정말 하고 싶고, 살고 싶은 인생을 사는 자유를 성취하시기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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